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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총액
3조 1,505억원
시가총액순위
코스닥 10위
상장주식수 30,004,345
액면가l매매단위 500원 l 1주투자의견l목표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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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드래곤
스튜디오 드래곤은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미생, 또오해영,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그리고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이다.<스튜디오드래곤 개요>
CJENM의 드라마사업부 물적분할
- 2016년 5월 CJENM의 드라마사업부 물적분할로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있다.
- 주요 제작 드라마로는 응답하라 시리즈, 도깨비, 아스달연대기, 사랑의불시착 등이 있으며 CJENM의 tvN, OCN과 글로벌 OTT 넷플릭스 등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 유명 작가와 감독 및 연출 확보를 통해서 우수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CJENM의 판매 대행을 통해 안정적 판매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다.<스튜디오드래곤 현황>
매출 신장 및 영업이익률 상승
- COVID-19 여파에 따른 드라마의 국내 편성 축소와 제작편수 감소에도 글로벌 OTT향 드라마 판매 확대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중이다.
-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외화 관련 금융수지 저하, 무형자산손상차손 발생, 법인세비용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은 전년 수준에 정체 되었다.
- 글로벌 OTT들의 공격적인 투자 확대와 함께 드라마 판매가 양호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드라마 라인업 확대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이다.스튜디오 드래곤 재무재표요약 및 주주비율
재무요약 스튜디오드래곤 스튜디오드래곤 주주비율 스튜디오드래곤은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방송국과 미디어 플랫폼, 해외시장에 공급하고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는 방송영상물제작사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이 영위하는 드라마 산업은 방송국 개국의 역사와 동시에 시작되었으며, 제작 기술의 발전 및 스토리의 다양화 등 변화와 진화를 거듭하며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대표 콘텐츠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과거 지상파 및 유료 방송 중심이었던 드라마 산업은 영상 산업 고도화 및 뉴미디어 플랫폼의 등장으로 전체적인 시장 규모와 사업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소비되는 글로벌 문화 콘텐츠로 발전하여 지속적 성장이 예상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시그널>,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 <사랑의 불시착>, <스위트홈> 등 완성도 및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뿐만 아니라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며 드라마 산업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아시아, 북미 등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산업의 특성
1) 고도의 기획력과 창의력이 요구되는 산업
문화 콘텐츠 산업은 문화 상품과 디지털 콘텐츠를 망라하는 넓은 범위의 상품 및 서비스를 다루는 산업으로 각 분야별로 다양한 특성이 존재합니다. 특히 드라마 산업은 시시각각 변하는 시청자의 취향과 시청형태, 기술 발달의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 고도의 기획능력과 창의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산업입니다.
2)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려운 산업
각 콘텐츠의 제작비의 규모가 다양하고, 자금조달에 있어서 다양한 형태의 기법이 사용되며,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 예측이 어렵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3) 외주제작 비중이 높은 사업
1991년 도입된 외주제작 제도는 독립제작사가 활성화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외주 제작 제도 도입의 배경에는 첫째, 방송사가 독점하고 있는 제작 시스템을 다양한 공급주체로 전환하고, 둘째,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셋째, 국내 방송제작시장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목적이 있습니다. 지상파 3사는 MBC와 SBS가 각각35%, KBS2와 KBS1이 각각 40%, 34%의 외주제작 의무 편성비율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콘텐츠 산업은 문화 소비라는 특성상 수요자의 기호 변화가 매우 빠르고 유행이 중요하며, 경기에 따른 변동성이 매우 큰 산업입니다. 그러나 과거 대비 콘텐츠의 유통 경로와 상업화할 수 있는 아이템 그리고 이에 대한 수요층이 다양해졌다는 점은 이러한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과거 내수와 지상파, 케이블 방송에 한정되었던 수요층이 IPTV, OTT 등의 매체뿐 아니라 해외로까지 확대되면서 판권 매출 등의 기반이 다양화 되어 경기 부침 현상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모바일 기기의 보편화 및 OTT 서비스 이용률의 확대로 시청자들의 콘텐츠 소비형태는 크게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모바일 기반의 OTT 서비스 이용의 확대로 언제 어디서든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콘텐츠의 소비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콘텐츠 산업의 공간적, 계절적 요인은 점진적으로 약화되고 있습니다.
(4) 산업의 성장성
드라마 산업 시장규모에 대해 정확한 통계자료는 존재하지 않으나, 국내 방송시장 규모를 통해 국내 드라마 산업의 성장성을 간접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지상파 방송, 케이블방송(유선방송사업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위성방송, DMB, IPTV 등5개 방송사업자들의 방송사업 수익과 방송영상 독립제작사의 매출을 합한 우리나라 방송영상산업 총 매출규모는 2019년 기준17조 6,717억원으로 집계되었고, 2013년 이후 연평균 증가율 4.0%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드라마의 소비 흐름은 과거 생방송, 본방사수에서 다운로드, 최근에는 언제 어디서나 어느 디바이스를 통해서든 다시보기, 스트리밍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국가와 글로벌 플랫폼 및 채널도 다각화,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 수급을 위한 투자 확대로 이어지며 전반적인 드라마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시장여건
1) 주요 목표시장
가. 국내 시장
TV 드라마를 접하는 방식은 과거 텔레비전 수상기의 단일한 창구로 온 가족이 한 자리에서 함께 이야기를 소비하던 방식을 넘어, 다양한 단말기를 통한 개인별 소비의 형태로 발전하였습니다.텔레비전 유일세대(Television-only generation)가 약화되고, 유료방송 채널 및 OTT(Over-the-top,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등 드라마를 수신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화되면서 필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의 위상은 점차 약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다 다양한 소재와 타깃, 플랫폼을 대상으로 한 드라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 해외 시장
최근 글로벌 OTT 및 IT 기업의 콘텐츠 제작투자가 크게 확대됨에 따라 한국 드라마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드라마의 해외 판매 단가는 지속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며, 뉴미디어 업체들의 자사 플랫폼 내 사용자 트래픽 증가를 위한 콘텐츠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은 한국 콘텐츠를 독점적으로 제공받기 위해 상당한 프리미엄을 지급하고 있으며, 글로벌 제작사들과의 공동제작 및 파트너십 확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드라마 제작사의 지위도 과거 대비 대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2) 경쟁 현황
콘텐츠 산업 내 각 부문들의 성장과 경쟁은 서로간의 연관성 없이 개별적, 독립적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매체의 다변화로 각기 다른 장르나 콘텐츠가 결합되는 융복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장르 및 플랫폼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기존 콘텐츠 산업의 전통적인 산업 구분에서 벗어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거나 새로운 수익모델이 발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이 처음 시도했던 스튜디오 모델은 이제 경쟁사들도 도입하여 역량 및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점은 점점 감소되고 있으며, 자금력을 기반으로 한 경쟁사와 글로벌 OTT의 공격적 투자로 경쟁범위는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스튜디오드래곤 드라마 라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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