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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중공업 목표 주가 전망 및 기업의개요, 분석 사업의 성장 가능성은?(주주비율 재무재표 등)주식정보모아보기 2021. 5. 2. 00:33
시가총액2,388억원
시가총액순위코스피 548위
상장주식수
28,365,976
액면가l매매단위
2,500원 l 1주
투자의견l목표주가N/A l N/A
52주최고l최저
6,600 l 2,000
1. STX중공업 기업개요
stx중공업은 2001년 6월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 15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였다.
그리고 stx중공업은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stx중공업은 기자재 사업으로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하고 있다.
2. stx중공업기업 현황 및 전망 성장성
<개요>
STX그룹 계열에서 분리
stx중공업은 2001년 (주)STX의 소재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3년 엔진산업설비 및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었던 구 STX중공업(주)을 흡수합병하며 현 상호로 변경하였다.
그 후 stx중공업은 2014년 STX기업집단 구조조정의 영향으로 계열사에서 분리되었으며, 2019년 2월 기업회생절차가 종결되었다.
한편, 2018년 8월 플랜트사업부를 글로벌세아(주)에 매각함에 따라 현재 선박용 디젤엔진, 방위산업용 엔진 등 엔진/기자재 부문만 영위하고 있다.<현황>
매출 소폭 감소하였으나 흑자전환
해외 조선사 중심의 디젤엔진 및 기자재 수주 호조에도 육상발전설비 부문의 수출 급감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소폭 축소되었다.
그리고 인건비 등 판관비용 증가에도 원가구조 개선되며 영업이익 전년대비 흑자전환, 법인세환급 발생 등으로 순이익도 흑자전환 하였다.또한 발전설비 부문의 기 수주 부진에도 전방 조선산업의 업황 호조와 IMO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 선박 발주 확대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된다.
3. stx중공업 재무요약 및 주주 비율
stx중공업 재무요약 stx중공업 주주비율 4. stx중공업 사업의 내용 및 성장성
산업의 특성
선박용 디젤엔진은 연료를 연소시켜 생성되는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구동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연료분사방식과 연소과정의 특성 때문에 중유, 경유, 등유 등 비교적 비정제 된 연료를 사용할 수 있고, 높은 압축비에 의해 열효율을 40%이상으로 낼 수 있습니다.
디젤엔진 부품 및 모듈, 소재산업은 기술집약적이고 고부가 가치 산업이면서 우리 경제의 신성장 동력 확충은 물론 투자와 고용증대를 통한 성장잠재력 제고에 매우 중요한 산업이자 전방산업인 디젤엔진산업의 성능과 가격을 좌우하는 중요한 핵심 산업입니다.
선박용 디젤엔진 및 소재, 기자재 산업은 연관산업인 조선, 전기, 건설, 자동차 및 부품산업 등 전· 후방 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국가경제적 파급 효과가 매우 큰 산업입니다. 특히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조선산업은 Cycle 산업으로 호황과 불황을 연속적으로 반복하며, 선박 발주에서 인도까지 2~3년이 소요되는 호흡이 긴 사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선박용 디젤엔진 및 소재, 기자재 산업은 조선산업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산업은 선박수주량 및 수주잔량, 생산능력, 생산기술, 연구개발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세계 조선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금융 위기, 세계 경제의 둔화 등으로 세계 선박 발주량이 다소 위축되고 있지만, 국내 조선업체들의 선박수주 점유율은 여전히 높은 편입니다.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국제규정 강화에 따른 선박의 대체 수요 증가로 LNG선, 원유시추선 등의 에너지 및 해양플랜트 부문의 신조선 건조 수요에 따라 발주가 예상되며, 또한 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 따라 고효율, 친환경 엔진과 선박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국내외 시장여건
선박용 디젤엔진 및 소재, 기자재 산업은 국내외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특히 환율, 금리, 유가, 건설경기 등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선박용 엔진은 세계조선시황에 따른 선박 건조 수요에 따라 매출이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선박은 25년의 수명을 가지므로 이로 인해 주기적인 대체 수요로 약 20년 주기로 경기 순환을 되풀이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환경 및 안전 등의 규제강화로 이 같은 경기 주기가 일치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 조선산업은 세계 조선 산업 주도국의 위상과 확보된 기술 경쟁력으로 경기변동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STX중공업의 선박용 디젤엔진 사업은 선박용 디젤엔진의 수입자유화 및 산업합리화 조치 해제 이후 자유 경쟁 체제로 전환되면서, STX중공업, STX엔진, 현대중공업, HSD엔진(구. 두산엔진) 4사로 시장구조가 재편되어 현재까지는 시장진입의 제한성, 생산설비상의 문제 등으로 인하여 국내 디젤엔진 시장의 판도는 큰 변화 없이 유지 되고 있습니다.주요 제품, 서비스 등
(1) 선박용 엔진
주기 엔진(Main Engine)은 선박운항을 위한 고출력의 추진기로서 선박 내 설치되는 핵심 기기입니다. stx중공업은 S40ME부터 K98ME까지 다양한 기종의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박용 저속엔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MAN Energy Solutions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선박용 대형 디젤엔진을 생산하여 전세계 메이저 조선소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 발전설비
4행정 중속 디젤발전기 등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중소규모의 발전설비입니다. 이런 디젤발전 방식은 주로 소국가나 개발도상국 등의 전력수요가 적은 곳에 활용합니다.stx중공업의 35년간 축적된 엔진 제작능력을 기반으로 디젤발전 설비 공급은 물론, 엔지니어링, 기자재 공급 및 시공을 포함하는 EPC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완공 후에는 철저한 A/S를 제공하는 등,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실린더 라이너(CYLINDER LINER)
선박의 엔진이 흡입-압축-폭발-배기의 행정과정을 거칠 때 피스톤의 왕복운동 통로 역할을 하며 실린더 헤드와 더불어 분사된 연료의 압축 및 폭발공간(연소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고정밀도와 내마모성을 요하는 선박엔진의 핵심부품입니다. 또한 실린더 라이너는 선박의 안전과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일 뿐만 아니라 피스톤링과의 마찰 마모로 인해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고가의 내구성 마모품입니다.(4) 터보 차저(TURBO CHARGER)
터보 차저란 엔진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터빈을 돌리고, 이 힘을 이용하여 혼합기체 등을 실린더 안으로 밀어 넣어 압력을 높여 엔진 출력 및 토크를 높이는 반면, 연료 소비를 줄여 연비향상에 도움을 주는 엔진 보조 장치입니다.(5) 기타 엔진 부품 및 모듈
그 외 stx중공업은 엔진 부품 전문기업으로서 엔진 모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stx중공업은 상기에 나열된 엔진 부품 이외에도 실린더 헤드(Cylinder Head), 피스톤(Piston), 캠샤프트(Cam Shaft), 커넥팅로드(Connecting Rod) 등 다양한 품목을 조달, 생산, 공급하고 있는 엔진 부품 전문회사입니다.'주식정보모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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