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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J제일제당 목표주가 및 기업개요, 사업의 내용 성장성 전망 공매도
    주식정보모아보기 2021. 5. 4. 02:17

    CJ제일제당 기업개요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다.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이다.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개요 : 국내 최대 종합식품 업체

     

    - 2007년 9월 CJ의 제조 사업부문에서 인적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으로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을 제조하는 식품 사업부, 의약품, 사료, MSG, 라이신, 핵산 등을 제조하는 생명공학 사업부와 유통 사업부를 영위 중임.

     

    - 메치오닌/라이신/트립토판/쓰레오닌/발린 등 세계 최대 5대 사료용 아미노산체제를 구축하고 있는바, 시장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

     

    현황 : 매출 증가 및 수익성 상승

     

    - 견조한 내식 수요에 따른 가공식품의 국내외 판매 증가, 바이오 부문의 양호한 성장, 택배 부문의 물동량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매각예정자산처분이익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도 상승.

     

    - 중국의 사육두수 및 외식경기 회복에 따른 바이오 부문의 성장과 라인업 확대에 따른 간편식 부문의 양호한 성장, 택배 물동량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재무재표 요약 및 주주비율

     

    사업 내용 및 성장성 전망

    (1) 식품 사업
    식품 사업은 1인 가구수 및 여성 근로자 증가 등 전반적인 시장트렌드 변화에 따른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CJ제일제당는 건강과 편의 추구라는 사회적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충실히 반영한 가공식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춘 국내 종합식품회사 1위의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가공식품 사업은 경기침체와 고용위기 지속, 글로벌 곡물가격 상승 등 대외 환경 부담에도, R&D투자와 제조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HMR 신제품 개발 및 제품 Premium화 등을 통해 시장 지위를 확대 하였으며, 쌀가공, 냉동, 김치 등 주력 제품의 시장지배력 확대로 고성장세가 지속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의 세계화 트렌드에 발맞춰 한국 음식의 글로벌화, 현지화를 통해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 해외 식품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비비고' 브랜드를 국내 및 글로벌 대형 브랜드로 육성하고 있으며, 2019년 2월 25일 부로 미국 전역에 걸쳐 사업 인프라를 확보한 냉동식품 가공업체 'SCHWAN'S COMPANY'를 인수하여 명실상부한 Global company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소재식품 사업은 성숙산업으로 설탕, 밀가루, 대두유 등 주력 시장의 내수 수요는 감소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생활필수품이라는 산업특성상 수요탄력성이 낮고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국제 곡물가 (원당, 원맥, 대두) 및 환율 등락으로 인해 원가등락의 기복이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곡물가 및 환율 변동과 경기부진 등 외부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대외적인 시장 변동성을 축소시킬 수 있는 헤지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 바이오 사업
    바이오 사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발효 및 정제 기술을 기반으로 핵산, MSG, 알지닌 등 식품첨가제(Food Additive)와 라이신, 쓰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메치오닌, 식물고단백 등 사료첨가제(Feed Additive)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964년 김포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하여, 현재 인도네시아, 중국, 브라질, 미국, 말레이시아 내 현지 공장에서 제품 생산 후 전세계에 판매하며 Globalization의 첨병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SPC(농축대두단백) Global 1위 업체인 셀렉타 인수와 회사 내 발효대두박 사업 이관을 통해, 사료용 어분대체 단백원료인 식물고단백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고생산성 균주를 개량하고 고효율 발효공정기술을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R&D 기술역량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온 결과, 라이신, 핵산, 트립토판, 발린 부문에서 각각 세계 1위의 위상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바이오 사업은 향후 아미노산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Nutrition & Health 분야를 선도해 나감과 동시에, 아미노산 생산을 통해 축적된 미생물 발효 역량을 바탕으로 생분해 플라스틱 등의 화이트 바이오 사업으로의 확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생물자원 사업은 고수익 중심 사료혁신제품 개발 및 생산성 기반의 축산 사업확장을 중점적으로 전개하며 동남아 지역 위주의 글로벌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나 동남아 국가들의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육류소비 증가 및 CJ제일제당의 공격적 거점 확대로 지속적인 매출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CJ제일제당은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중국, 캄보디아, 미얀마 등 총 7개국을 거점으로국가별 상황에 맞는 사료/축산의 균형 있는 인프라를 확보하였으며 향후 동남아 내 Full Integration 구조완성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Global 사료/축산기업으로 도약할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 생물자원 사업은 사업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역량을 집중하여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자 2019년 7월 1일부로 물적분할을 통해 분할 신설법인인 '씨제이생물자원 주식회사'로 출범하였습니다.

    (3) 물류 사업
    [CL 사업부문]
    CL(Contract Logistics, 계약물류) 사업부문은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며 축적된 안정성, 합리성, Know-How를 바탕으로 최상의 서비스와 최적의 물류 Cost를 통한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CL사업은 생산업체와 단일 혹은 복수의 제3자간에 일정 기간 동안 일정 비용으로 일정 서비스를 상호 합의 하에 위탁 수행하는 TPL(Third Party Logistics, 제3자 물류)사업, 정부에서 부두 개발을 위한 민자를 유치하고 민자 참여사에 부두 운영권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터미널 운영사를 선정하여 터미널을 운영하는 항만하역사업, 중량물 및 원자재의 해상운송, 기타 부가사업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택배 사업부문]
    국내 소매시장에서 온라인 쇼핑은 대형마트, 백화점 등 기타 매체에 비해 빠른 성장율을 보이고 있으며, 거래액 비중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 이후 모바일 쇼핑 비중이 압도적으로 증가하여 전체적인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최근 언택트(Untact)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 산업의 발달로 정보 접근성이 확대되고, 상품의 가격비교가 용이해짐에 따라, 백화점, 아웃렛 등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몰, 모바일쇼핑을 함께 이용하며 '최저가' 구매를 하는 똑똑한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대형 유통업체도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대규모 물류센터 건립을 진행하는 등 온라인 시장선점을 위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상품에 대한 구성과 가격 차별성이축소됨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좀 더 빠르고 차별화된 배송서비스 향상에 힘쓰고있습니다.

    이처럼,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으로 택배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합리성과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특성상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던 상품들을 온라인에서 구매함에 따라, 택배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새벽배송, 당일반품 등 배송 서비스의 차별성과 늘어나는 물량을 안정적으로 처리 가능한 인프라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경쟁우위 요소로 판단됩니다.

    [글로벌 사업부문]
    글로벌 사업부문은 해외사업, 포워딩사업(항공/해상/프로젝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해외사업은 국내와 동일하게 전 물류 영역을 수행하는 종합물류 사업자를 지향하고 있으며, 전략 화주 및 성장 산업군을 Target으로 하여 끊임없이 사업영역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0년말 기준 미국, 동남아, 중국, 중남미, 유럽 등 전세계에 걸쳐 36개국 130개 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CL 사업, 철도 운송, 국제 특송, 로컬 택배,항만 사업 등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포워딩사업은 항공기를 통해 화물을 운송하는 항공 포워딩과 선박을 이용한 해상 포워딩으로 구분되며, 해상 포워딩은 전용 선박을 이용한 컨테이너 운송과 건설 자재, 석탄, 곡물 등 비정형의 품목을 운반하는 벌크 화물 운송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박과 항공기, 항공기/트럭 등 다양한 운송 수단을 결합시키는 복합 운송 서비스가 있으며, 건설사의 건설 자재나 중공업의 화학 또는 발전 설비 등 초중량물을 최종 도착지까지 통관/하역/운송을 책임지는 프로젝트 화물 운송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설 사업부문]
    건설 산업은 타 산업을 간접적으로 지원하여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는 보완적 산업으로서 타 경제 부문에서의 투자수요,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정책 및 경기 정책에 크게 좌우되는 사업입니다.

     

    또한 특정한 토지를 바탕으로 노동, 자본, 자재와 경영관리 등의 생산 요소들을 결합하여 국민생활의 근간을 이루는 주택의 건설에서부터 도로를 비롯한 각종 산업기반 시설의 건설 그리고 국토개발 및 국제적 개발사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고정자본의 형성 및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확충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국가경제의 기간산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타 산업에 비해 다수의 생산 주체가 참여함으로써 가치창출, 고용유발 등 경기부양의 효과가 크기 때문에 침체된 경기를 활성화하는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골프 산업은 레저, 건축, 환경, 서비스, 마케팅 등의 복합적인 요소가 연계되어 있는 산업으로 소득 증가에 따른 대중화의 확산, 주 5일 근무제의 실시 등에 따라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대기업 중심의 시장 진입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 들어 현금 동원력이 뛰어난 중견 기업들의 골프장 진출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골프장의 유형은 크게 회원제와 대중제로 분류되며, 회원제(Membership)는 회원들이 운영 회사에 입회비를 예탁하고 회원들에게 우선적인 이용 기회를 부여하는 제도이며, 대중제(Public)는 불특정 다수의 골퍼들에게 균등한 이용 기회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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