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naver 목표 주가 및 전망 사업의 성장성 그리고 매출액, 연봉정보주식정보모아보기 2021. 4. 16. 19:45
시가총액
64조 3,091억원
시가총액순위코스피 3위
상장주식수164,263,395
액면가l매매단위100원 l 1주
투자의견l목표주가
4.00매수 l 488,696
52주최고l최저
410,000 l 173,000
1. 네이버 기업의 개요
네이버는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 등을 서비스함. 이런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간편결제, 클라우드, 콘텐츠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글로벌 모바일 사비스 업체 라인과 전자금융업체 네이버파이낸셜, 콘텐츠 서비스 업체 네이버웹툰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현재는 LINE-Z홀딩스 경영통합이 진행되고 있다.
네이버는 1999년 6월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를 비롯한 창립 멤버들이 5년여간 준비한 끝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당시 회사명은 네이버컴(주)이었다. ‘네이버’라는 어원은 ‘항해하다’라는 영어표현 ‘navigate’에 ‘사람’을 뜻하는 ‘-er’을 붙여 ‘NAVER’가 만들어졌다. ‘인터넷을 항해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2000년 7월 온라인 게임업체 한게임(설립자 김범수)과 검색전문회사 서치솔루션 등을 인수합병하고 회사 이름을 엔에이치엔(NHN: Next Human Network)으로 변경했다. 이후 네이버는 인터넷과 게임사업 각각의 영역에 집중하고 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2013년 8월 네이버와 한게임의 사업을 분할했다.
13년 만에 다시 이름을 찾은 네이버는 글로벌 사업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
요약 재무 재표
( 단위 : 백만원 )
2. 네이버 기업의 현황 및 사업의 전망
개요 : 인터넷 포털 NAVER 서비스
- 네이버는 인터넷 포털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 지인기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밴드 등을 서비스하고 있음.
- 네이버는 국내 인터넷 포털 1위를 지속하고 있으며, 라인은 일본, 대만 등 주요 지역에서 게임, 스티커 판매, 광고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음.
- 2019년 11월 자회사 라인과 Z홀딩스의 경영통합을 결정, 아시아 최대 인터넷 플랫폼으로의 시장 지위 확보, 이를 통한 시너지 창출이 기대됨
전망 및 현황 : 종속기업 라인의 연결 제외 예정으로 매출 감소
- 온라인시장 성장에 따른 서치플랫폼의 성장, 네이버페이 거래액 증가 등에도 종속기업 라인의 중단으로 전동기대비 매출 감소.
- 영업비용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크게 상승, 금융수지 개선 및 지분법이익 증가로 법인세비용, 중단영업손실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 신사업인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부문의 양호한 성장이 기대되며, 커머스 부문의 지배력 강화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3. 네이버 사업 내용과 성장성
<서치플랫폼>
1. 산업의 특성
온라인 광고는 PC와 모바일 웹/앱 등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상품을 총칭합니다. 인터넷 산업 초기, PC 포털 서비스의 성장과 함께 검색결과에 대응하는 연관 광고를 노출시키는 검색광고와, 서비스 내의 주요 지면을 할애하여 배너/동영상 등의 형태로 노출하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주축으로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이후 모바일 웹/앱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변화된 사용자 이용 행태와 기기 특성에 알맞게 광고 상품이 다변화되고 있으며, 플랫폼의 발달로 효과적인 예산 배분, 성과 측정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생활 전반에 온라인 환경이 자연스럽게 자리잡으면서, 인터넷 이용 인구수 증가와 더불어 체류 시간의 증대와 활용 영역의 확대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 순방문자수가 4천만명(모바일, PC 합산)에 이르고, 방문자의 인터넷 사용 경로에 따라 다수의 웹/앱 페이지를 접하게 되는 매체 특성 상, 온라인 광고는 1) 최대 다수의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주목도를 가져갈 수 있는 대형 광고 수단이면서 2) 방문자 이용 경로에 따른 소규모 맞춤형 광고 역시 가능하여, 다양한 규모와 목적의 광고주들에게 효과적인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크리에이티브를 제공함으로서 광고주가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머신러닝 기반으로 플랫폼이 고도화되면서 잠재고객을 타겟팅 하는 등 광고 효율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제한되면서 온라인으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되어, 온라인광고 산업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견조하게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0년 온라인 광고비는 약 7.3조원으로 전년대비 11.5% 성장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모바일광고가 약 5.5조원으로 온라인 광고의 76%의 비중을 차지하며, 전년대비 18.8%의 높은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PC 광고는 약 1.8조원으로 -6.6% 역성장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커머스>
1. 산업의 특성
이커머스(전자상거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인터넷 웹사이트에 구축된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제품과 서비스의 거래행위를 총칭합니다. 스마트폰 보급과 결제시스템의 발달로 성장한 이커머스는, 코로나19 범유행에 의한 사회적 위기 속에서 비대면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주요 소비 방식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그리고 과거 오프라인에서 주로 소비되던 식품, 생필품부터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에 이르기까지 이커머스의 대상 품목은 점차 다양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의 경쟁전략도 변화하고 있으며 충성고객확보를 위한 새로운 소비 방식을 만드는 인공지능/라이브커머스 등의 기술 혁신이 이커머스 사업을 위한 중요한 경쟁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이커머스 산업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른 모바일 쇼핑 증가와 오픈마켓(판매자와 구매자가 상품을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장터), 소셜커머스(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이커머스 방식)의 등장이 지금까지의 성장을 견인했다면, 팬데믹으로 촉발된 비대면 생활의 일상화는 이커머스의 또 다른 성장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이커머스 사업자들은 상품 카테고리의 확대, 결제서비스 연동, 신속한 배송 시스템 구축 등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서 승기를 잡기 위한 경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힘입어 이커머스 침투율이 낮았던 품목의 온라인 소비 수요가 증가하며, 소매시장에서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 비중은 2018년 18.6%에서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2020년에는 27.2%에 이르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NAVER)'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서치플랫폼, 커머스 사업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웹툰, 뮤직, V LIVE 등의 콘텐츠서비스, 새로운 성장이 기대되는 핀테크, 기업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등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기존 주력사업에서 탄탄한 성장세를 유지하는 한편, 신성장동력인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사업 모두에서 고르고 가파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그리고 2020년 8월, 라인과 야후(Z홀딩스)의 경영통합에 대한 독과점 심사 승인에 따라 3분기 라인 실적을 중단영업손익으로 계상하였으며, 경영통합 완료 시점인 2021년 1분기 중 라인 실적은 연결 실적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
※본 포스팅은 종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주식정보모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지코인(DOGE) 정보와 채굴 방법 그리고 전망은? 일론머스크 (2) 2021.04.19 휴마시스 목표 주가 전망 기업개요 및 사업 현황과 성장성 (0) 2021.04.17 카카오 액면분할 이후 기업분석 및 목표주가 전망 사업의 성장성은? (0) 2021.04.15 엘엔에프 목표주가 전망 기업 분석 및 사업의 성장성은? (0) 2021.04.15 한국금융지주우 목표주가 및 카카오뱅크 상장 호재 전망 기업분석 및 성장성 (0) 2021.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