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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TOP7 가지(시가총액 기준) 현대건설,GS건설,DL이앤씨우 등주식정보모아보기 2021. 6. 20. 00:45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서울시와 경기도등 수도권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대심도 광역급행철도 사업입니다.
이러한 사업은 3기 지하철 계획 세울 당시 수도권 간선전철 계획을 구상하고 있었으며 이를 조금 수정한 GTX 사업이 본격적으로 알려진 것은 2010년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김문수 후보가 공약으로 제시하면서부터입니다.그때 당시 홍보영상 당시 지사직을 놓고 경쟁했던 유시민은 경기도를 서울의 베드타운으로 간주하는 공약이라면서 이를 비판하기도 했으며 당시 유시민 도지사는 경기도 내 주요 지역을 이어주는 간선교통체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이 때 공약을 내걸었던 김문수가 경기도지사에 당선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고 그 후 2018년 들어서는 더불어민주당의 각 지역구 의원들도 적극 후원하는 정책이 되었습니다. 정치인 김문수에게 있어 GTX는 비록 그의 재임기간 내에 삽을 뜨지는 못했지만 지금으로서는 김문수의 중요한 이력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GTX는 영국 런던의 크로스 레일을 모델로 삼아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실제로 2015년 국토교통부 GTX 홍보영상에서 크로스 레일을 모델로 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경기도가 수도권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제안한 수도권 대심도 광역급행철도(GTX).
- A노선(삼성~동탄/파주∼삼성), B노선(송도~마석), C노선(덕정~수원) 등 3개 노선으로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으로, 지하 40~50m에서 운행되며 평균시속은 100km/h(영업 최고속도 180㎞/h)로 서울과 경기도를 동서/남북으로 연결해주는 친환경 광역교통수단임.
- 다만, GTX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기업 외에도 심리적인 요인이 강한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어 투자에 유의가 필요해 보임.
1. 현대건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원자력발전 테마파크
개요 : 2020년 시공능력평가 2위의 건설업체
- -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50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 1984년 12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스틸산업 등과 인프라/환경 부문을, 현대엔지니어링, 다수의 해외법인과 건축/주택 및 플랜트/전력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 현대자동차가 최대주주이며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스틸산업, 현대도시개발, 현대에코에너지 등과 다수의 해외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현황 : 매출 소폭 감소, 수익성 하락
- - 건축 부문의 기성실적 확대에도 주택분양 부문의 매출인식 축소, COVID-19 여파에 따른 해외 현장의 공기 지연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소폭 감소.
- - 해외 현장의 공기 지연에 따른 비용 부담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영업수지 저하 및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저하 등으로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 하락.
- - 건축 부문에서 풍부한 수주잔고를 확보한 가운데 기 분양한 주택 부문의 매출인식 확대와 해외 현장의 정상화로 매출 성장 및 수익성 개선 가능할 듯.
2. 삼성중공업
LNG(액화천연가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조선
개요 : 국내 조선 빅3 업체
- - 선박 건조 및 해양플랜트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이를 통해 전체 매출의 99% 이상이 발생함. 일부 건설업도 영위하나 매출 비중은 미미한 수준임.
- - LNG선, 드릴쉽, 초대형컨테이너선, FPSO, 해양플랫폼 등 다양한 선박 건조 능력을 보유하였으며, LNG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부문에서 글로벌 점유율 1위를 확보.
- - 삼성중공업(영파)유한공사, Samsung Heavy Industries India Pvt. Ltd. 등 중국, 인도, 미국, 말레이시아, 나이지리아 등에 종속기업 보유.
현황 : 매출 감소 및 적자 규모 증가
- - 선박 건조 등 국내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해양플랜트 등 해외 부문 역시 부진한 바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되었음.
- - 해양플랜트 소송 관련 충당금, 야드 내 손상차손 등으로 원가구조 악화되며 영업손실 규모 전년대비 증가, 기타수지 개선에도 순손실 규모 역시 전년대비 증가.
- - 고부가 LNG선과 해양생산설비 위주의 수주잔고를 확보하고 있으나, 기 수주 부진에 따른 건조량 감소와 시추설비 소송 패소 관련 충당금 설정 등으로 실적 개선은 제한적일 듯.
3. GS건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원자력발전 수자원(양적/질적 개선)
개요 : 주택 부문에서 경쟁력 확보
- - 1969년 12월에 설립되어 인프라, 건축, 주택신축판매, 플랜트, 전력 및 해외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 주택 부문에서 `자이` 브랜드를 바탕으로 업계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으며 평택, 안산, 광교, 김포 등으로 주택사업 확대하며 주택 부문에서 1위 기록.
- - GS 계열에 속해 있으며, 자이에스텍(주), 자이에스앤디(주), (주)지씨에스, 자이에너지운영(주)와 다수의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현황 : 매출 소폭 감소, 순이익률 하락
- - 해외개발 부문의 양호한 성장에도 건축 및 주택 부문의 부진과 플랜트 및 에너지 부문의 역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소폭 축소.
- - 대손상각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영업이익률 전년 수준을 유지, 영업외수지 저하로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 -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기조와 함께 기 분양한 주택 부문의 매출 인식 확대, 신재생에너지, 건자재 등의 다양한 신사업 추진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4.대우건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원자력발전 수자원(양적/질적 개선)
개요 : 업계 최다 주택공급 달성
- - 대우의 건설 부문이 인적분할로 2000년 12월에 신설되었으며, 건축 사업 및 플랜트 사업, 발전 사업을 영위하는 국내 메이저 건설 업체임.
- - 부문별 매출은 토목, 주택, 건축, 플랜트, 해외INFRA, 발전,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택 및 건축 부문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 종속기업으로 (주)대우에스티, 대우송도호텔(주), 한국인프라관리(주), (주)푸르웰, 대우파워(주), 동서울지하도로(주) 등을 보유.
현황 : 매출 감소에도 수익성 상승
- - 토목 부문의 기성실적 확대에도 주택건축 부문의 매출 인식 축소, 플랜트 및 신사업 부문의 역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 - 원가구조 개선 및 대손충당금 환입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해외사업환산이익환입 감소 등에도 순이익률 상승.
- 대형 해외현장의 착공 및 COVID-19 여파로 지연되었던 공사들의 기성실적 확대, 기 수주한 주택 부문의 매출 인식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5. 현대로템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철도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개요 : 국내 철도차량 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 확보
- - 동사의 사업부문은 철도차량을 제조하는 철도부문, 전투형 차량 등 방산물자를 생산하는 방산 부문, 플랜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 철도 유지보수업의 메인트란스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미국, 중국, 터키, 브라질 등에 철도차량 관련 현지법인을 자회사 형태로 두고 있음.
- - 국내 철도차량 시장에서 안정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에서는 수출 주력 차종인 교외통근형 전동차, 메트로 및 디젤동차 등을 포함 약 2~3%의 점유율을 유지함.
현황 : 매출 성장 및 흑자전환
- - 국내외 경기침체에도 주력 철도 부문의 수주가 증가한 가운데 K2전차 2차 양산 납품과 K계열 창정비 물량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성장.
- - 원가구조 개선된 가운데 A/S비 감소 등으로 판관비 부담도 완화되며 영업이익 전년대비 흑자전환, 영업외수지 개선과 법인세수익 발생으로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 GTX-A 노선 및 싱가포르 LTA 전동차 등 철도부문 신규 수주로 수주잔고 증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
6. DL이앤씨우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원자력발전 건설 대표주
개요 : e편한세상, ACRO 아파트 브랜드 보유
- - 2021년 1월 1일 존속기업 디엘(구, 대림산업)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으며, 디엘(구, 대림산업)의 건설사업 부문을 영위하는 사업회사.
- - 국내 최초로 선진 프로젝트 관리 공법(AWP)을 도입하였으며, 이 공법 적용 시 최대 10%의 공사비용 절감과 20~25%의 작업 생산성 향상이 가능함.
- - 종속기업 디엘건설의 2020년 시공능력평가액은 18,089억 원으로 도급순위 17위(2019년 13,064억 원으로 30위를 기록)를 기록하였음.
현황 : 풍부한 수주잔고 확보
- - 인적분할 전 수주잔고는 토목 4,595,030백만 원, 주택 16,311,426백만 원, 플랜트 1,060,553백만 원으로 풍부한 수주잔고 확보하고 있음.
- - 2020년 고려개발 합병으로 도급공사 부문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2021년 주택 착공 예정세대수는 2.9만 세대임.
- - 국내 건설투자 확대 및 정부의 SOC예산 증액으로 신규 수주 증가가 기대되며, 풍부한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외형 성장 가능할 전망.
7. HDC현대산업개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 대표주
개요 : 2020년 시공능력평가 9위
- - 동사는 2018년 5월 해외건설업과 토목 및 건축공사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HDC(구 현대산업개발)에서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음.
- - 주력 부문인 주택 부문에서 IPARK 브랜드를 통해 자체 분양사업을 하고 있으며, 재개발/재건축, 민간 개발형 도급사업 등의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 - 종속기업 HDC현대PCE(주)를 통하여 콘트리트 제품 제조업과 호텔HDC(주)를 통하여 호텔 및 콘도업을 영위하고 있음.
현황 : 매출 감소에도 영업이익률 상승
- - 토목 부문의 기성실적 확대에도 건축 및 외주주택 부문이 역성장한 가운데 자체공사 부문도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전년대비 매출 감소.
- - 매출 감소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기타대손상각비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은 하락.
- - 토목 및 건축 부문에서 일정 수준의 수주잔고를 확보하고 있으나, 기 분양한 자체공사 부문의 매출인식 축소로 매출 회복은 제한적일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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